이 배 (b. 1956)
이 배 작가는 30여년 동안 숯이라는 재료와 흑백의 서체적 추상을 통해 한국 회화를 국제무대에 선보이고 있다. 1989년 도불 이후 서양 미술재료 대신 한국인들에게 친숙한 재료인 숯을 작품에 사용하기 시작했다. 작품에는 숯이 가지고 있는 삶과 죽음, 순환과 나눔 등의 태생적 관념 위에 작가 특유의 예술적 상상력이 더해진다. 작가는 숯을 이용해 드로잉, 캔버스, 설치 등의 다양한 형태의 작업을 해오면서 자신의 영역을 확장시켜왔다. 캔버스 위에 절단한 숯 조각들을 빽빽하게 놓고 접합한 후 표면을 연마해낸 이슈드푸(Issu du feu), 숯가루를 짓이겨 미디엄을 사용해 화면에 두껍게 안착시킨 풍경(Landscape), 목탄에서 추출한 검은 안료로 캔버스 위에 형태를 그리고 밀랍 같은 두꺼운 재료를 여러 번 덮은 작업인 아크릴미디움(Acrylic medium), 숯가루가 섞인 먹물로 다양한 형태의 붓질 그대로를 보여주는 붓질(Brushstroke), 숯 자체 또는 브론즈로 보여주는 조각 시리즈 등이 있다. 그는 숯을 사용하는 이유가 그 안에 인간이 통제할 수 없는 거대한 자연이 존재하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작가는 베니스 비엔날레, 뉴욕 록펠러ᅠ센터ᅠ채널ᅠ가든, 프랑스 기메 미술관, 페르네브랑카 파운데이션, 대구미술관, 생테티엔 현대미술관, 베이징 투데이 아트미술관 등 다수의 전시에 참여했다. 2000년 국립현대미술관 ‘올해의 작가상’을 수상하고, 이후 2009 파리 한국문화원 작가상, 2013년 한국미술비평가협회 작가상, 2018년 프랑스 문화예술 훈장 기사장을 받았으며, 2023년에는 대한민국 문화예술상을 수여받기도 하였다. 현재 그의 작품은 국립현대미술관과 서울시립미술관, 리움미술관, 마그파운데이션, 프랑스 파리 기메 박물관, 스페인 쁘리바도 알레그로 재단, 바루 재단을 포함한 국내외 주요 미술관에 소장되어있다.
이광호 (b. 1967)
이광호 작가는 일상적인 소재를 형상의 재현을 넘어 자신만의 독창적인 언어로 해석한다. 다분히 노동적이고 어찌 보면 강박적이기까지 한 사실성을 뛰어넘는 회화적 묘사를 통하여 작가는 자신의 의도 속에서 조작되고 재구성된 현실을 보여준다. 강렬하고 드라마틱하게 표현된 대상들은 작가 내면의 욕망을 드러내고 바라보는 이의 촉감까지 자극하며, 원래 알고 있다고 생각되었던 대상이 너무나 세세하게 표현되어 있어 오히려 처음 보는 것 같은 생경함을 느끼게 한다. 우리가 이미 알고 익숙해져 온 것들은 의미를 잃을 수 있지만, 이광호는 그 모래시계를 뒤집는 방법을 이해하는 것처럼 보인다. 그는 조현갤러리 부산, 국제갤러리 서울, 창동 스튜디오 갤러리 서울 등 다양한 장소에서 개인전을 개최하였고, 서울시립미술관 서울, 부산시립미술관 부산, 가나아트센터 서울, 사치 갤러리 런던에서 그룹전에 참여하였다. 그의 작품은 현재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시립미술관, 경기도 미술관, 제주도립미술관, 포스코 아트 뮤지엄 등 국내외 주요 컬렉션에 포함되어 있다.
보스코 소디 (b. 1970)
미국을 중심으로 멕시코, 독일, 일본 등 세계를 무대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보스코 소디는 풍부한 질감과 선명한 색상을 지닌 거친 표면의 부조회화로 널리 알려져 있다. 뿐만 아니라 회화, 조각, 설치 등 다양한 형식과 매체를 사용하는 방식으로 독자적인 작품세계를 구축하며 평단의 호평을 받아왔다. 그는 캔버스를 지면에 수평으로 놓고 그 위에 안료, 톱밥, 목재 펄프, 천연 섬유질과 아교의 혼합물을 오랜 시간에 걸쳐 흩뿌리고 두껍게 쌓아 올린 후, 작업이 굳도록 내버려둔다. 보스코 소디가 작품을 제작하는 과정은 하나의 퍼포먼스이다. 때로는 몇 달간 방치되기도 하는 이 시간 동안 작품의 표면에는 작가의 행위가 고스란히 드러나며 단층의 선을 따라 움직이고 멈춘다. 물질이 건조되면서 표면에 첫 갈라짐이 나타나는 순간 작업을 중단한다. 그의 작품은 일본의 이시카와현립미술관, 미국 매사추세츠의 하버드 박물관, 벨기에 앤트워프 현대미술관, 네덜란드 바세나르의 보르린던 박물관, 그리고 호주 멜버른의 빅토리아 국립미술관 등 다양한 공공 및 사립 컬렉션에 포함되어 있다.
장리라 (b. 1953)
장리라는 작가만의 위트를 살려 일상의 낯익은 물건들에게 새로운 시선을 던져주며, 변형된 모습을 통하여 각 물건이 내포하고 있는 사물의 정의 및 본질의 경계에 대해 생각해보게 한다. 그녀의 변화된 사물들은 이질적이며 마치 살아 있는 듯하나 그들에게 주어진 변형은 과감하지 않다. 지나친 변화 속에서 그들이 가지고 있는 도구로서 본연의 모습을 모두 상실해버리면 결국 그 무엇도 될 수 없다는 것을 작가는 깨달았기 때문이다. “우리가 말하는 어떠한 대상에는 이름이 있으며, 이름이 불리는 모든 대상에는 그 이름에 맞는 역할이 있다. 이름에 걸맞은 삶과 행동들에는 당위성이 주어지나 나에게는 인간이 사회를 지속시켜나가기 위해 만들어낸 감옥처럼 보인다. 각각의 개별자들은 주어진 이름 안에서 살아있음을 보여주려 꿈틀거린다.” 작가는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조소과를 졸업하고, 프랑스 파리 국립고등미술학교에서 학사 및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그는 조현화랑, 미국 Lux Art Institute, 프랑스 한국문화원에서 개인전을 열었으며, 한가람미술관, 갤러리 현대, 아트바젤 마이애미 등에서 그룹전에 참여한 바 있다.
안창홍 (b. 1953)
안창홍은 자신의 가족의 훼손된 초상들을 통하여 이미 훼손된 세계의 황량에 대한 공포와 격리감을 표현해 왔다. 비참함과 화려함이 함께 떠도는, 아니 묻어나는 듯한 그의 화면에서 우리는 황폐와 고독, 소외와 불안, 인간성이란 것의 잔혹함과 왜소함, 공포와 비극성 같은 짙게 조여오는 강박을 발견한다. 안창홍 작품의 이 어두운 측면은 개인사나 작가적 기질의 결과만이 아니라 우리의 역사적 삶의 어두움, 특히 최근의 저 중압감을 주는 우리의 어두운 사회의식 내지 상황의식을 담은 것이라 해석되기도 한다. 안창홍은 1993년 금호미술관 (서울, 한국), 2009년 부산시립미술관 (부산, 한국), 2014년 페이지 갤러리 (서울, 한국), 2015년 아라리오갤러리 I 천안 (천안, 한국)에서 개인전을 개최하였다. 그룹전으로는 1994년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한국), 1995년 한가람미술관 (서울, 한국), 1997년 성곡미술관 (서울, 한국), 1997 광주시립미술관 (광주, 한국), 2013년 토탈미술관 (서울, 한국), 2011 년 삼성미술관 리움 (서울, 한국), 2013년 현대화랑 (서울, 한국)등에 참여하였다. <제10회 이인성 미술상>, <제25회 이중섭 미술상>, < 카뉴 국제 회화제 심사위원 특별상>를 수상했으며, 그의 작품은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시립미술관, 부산시립미술관 등 국내외 유수 기관에 작품이 소장되어 있다.
권부문 (b.1955)
권부문은 인간의 흔적이 거의 없는 광활한 자연 풍경을 거대한 이미지로 담아낸다. 그에게 사진은 단순히 이야기를 전달하는 매체가 아니라, 깊은 자기 성찰의 도구이다. 하늘, 바다, 사막, 눈 덮인 대지와 같은 장대한 풍경은 형태적으로 단순하고, 그 안에 말과 의미조차 무색해질 만큼 무한하다. 그의 사진 앞에 서면 느껴지는 적막과 고독은 단순히 사람의 흔적이 없기 때문이 아니라, 관람자가 풍경 속에서 철저히 혼자가 되어 자신을 발견하고, 스스로를 돌아보게 만드는 힘에서 비롯된다. “어떤 대상을 물리적, 정신적 차원에서 만나는 일이 일순간 한 장의 이미지로 얻어질 수 있다는 사실에 나 자신도 늘 놀란다. 셔터를 누르는 순간은 특정 상황의 선택이고 결론이다.”라고 말하는 작가는, 고독을 극복하며 자유롭게 풍경을 체험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자기 자신을 탐구하길 초대한다. 권부문은 1975년 서울 프레스센타에서 첫 개인전을 연 이래 서울, 부산, 대구, 동경, 파리에서 20여회의 개인전을 가졌다. 그룹전으로 “한국미술_여백의 발견”(삼성미술관 리움, 2007), “물의 정경 - 모네와 다이칸에서 오늘날까지”(요코하마 미술관, 2007)에 참여하였고 미국 나즈라엘리 프레스가 권부문 작품집 “부문/Boo Moon”(1999), “온더크라우드/On the Clouds”(2004), “속초에서 별보기/Stargazing at Sokcho”(2006), 아티누스가 “하회마을”(1999), 나비장이 “온더크라우드”(2006), “낙산”(2007), “돌에게”(2007)를 출판했다. 또한 그의 작품은 현대예술사진을 총정리한 테임즈앤허드슨 출판사의 “현대미술로서의 사진”(런던,2004)과 파이든 출판사의 “브링크 : 100 사진작가, 10 큐레이터, 10 평론가”(런던, 2002)에 소개되었다.
권부문은 인간의 흔적이 거의 없는 광활한 자연 풍경을 거대한 이미지로 담아낸다. 그에게 사진은 단순히 이야기를 전달하는 매체가 아니라, 깊은 자기 성찰의 도구이다. 하늘, 바다, 사막, 눈 덮인 대지와 같은 장대한 풍경은 형태적으로 단순하고, 그 안에 말과 의미조차 무색해질 만큼 무한하다. 그의 사진 앞에 서면 느껴지는 적막과 고독은 단순히 사람의 흔적이 없기 때문이 아니라, 관람자가 풍경 속에서 철저히 혼자가 되어 자신을 발견하고, 스스로를 돌아보게 만드는 힘에서 비롯된다. “어떤 대상을 물리적, 정신적 차원에서 만나는 일이 일순간 한 장의 이미지로 얻어질 수 있다는 사실에 나 자신도 늘 놀란다. 셔터를 누르는 순간은 특정 상황의 선택이고 결론이다.”라고 말하는 작가는, 고독을 극복하며 자유롭게 풍경을 체험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자기 자신을 탐구하길 초대한다. 권부문은 1975년 서울 프레스센타에서 첫 개인전을 연 이래 서울, 부산, 대구, 동경, 파리에서 20여회의 개인전을 가졌다. 그룹전으로 “한국미술_여백의 발견”(삼성미술관 리움, 2007), “물의 정경 - 모네와 다이칸에서 오늘날까지”(요코하마 미술관, 2007)에 참여하였고 미국 나즈라엘리 프레스가 권부문 작품집 “부문/Boo Moon”(1999), “온더크라우드/On the Clouds”(2004), “속초에서 별보기/Stargazing at Sokcho”(2006), 아티누스가 “하회마을”(1999), 나비장이 “온더크라우드”(2006), “낙산”(2007), “돌에게”(2007)를 출판했다. 또한 그의 작품은 현대예술사진을 총정리한 테임즈앤허드슨 출판사의 “현대미술로서의 사진”(런던,2004)과 파이든 출판사의 “브링크 : 100 사진작가, 10 큐레이터, 10 평론가”(런던, 2002)에 소개되었다.
유정현 (b.1973)
유정현은 회화란 어느 시대에나 정신적, 조형적 깊이를 탐구하는 장임을 증명해 보이는 흔치 않은 작가이다. 그런데 그 깊이는 역설적이게도 피부라는 상징 이미지로 나타난다. 그녀가 그리는 박피된 듯 혹은 그림자처럼 유영하는 형상들은 피막처럼 얇다. 물감 얼룩의 흔적들은 배경과 형태를 구분하는 “경계 만들기” 작업을 통해 이름할 수 있는 형상으로 부각된다. 피부를 만들고 확인하는 행위로서의 회화를 통하여 작가가 존재적 고민을 극복해 나간다는 사실은 “가장 깊은 것은 바로 피부”라고 한 시인 폴 발레리, “나”와 세계의 경계를 지어주면서 자아의식을 형성하는 것이 피부임으로 “나는 곧 나의 피부”라는 “피부-자아” 개념을 창안한 정신분석학자 디디에 앙지외를 환기시킨다. 우연의 얼룩들, 검은 파편들을 수용하면서 문지르고 닦아내고 보완하고 장식하는 유정현의 작업은 “따뜻한 피부”를 만드는 과정과도 같으며 내부와 외부, 형태와 바탕 외에도 시각적 인식적 충돌과 대비가 만들어낸 형상들에게 회화적 존재를 부여한다. 유정현은 1973년 서울 출생으로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판화과를 졸업하고 독일 뮌헨 예술대학에서 회화를 전공한 후 독일에서 작가 생활을 시작했다. 조현화랑, 중국의 Gallery Force, 베를린의 알렉산더 옥스 갤러리 등의 개인전을 가졌고 금호미술관, 클레이 아크 김해미술관, 화이트 스페이스 등에서 단체전에 참여했다. 작가의 작품은 베를린의 SØR Rusche 콜렉션, 국립현대미술관, 중국의 Fu Ruide 콜렉션 등에 소장되어 있다.
강강훈 (b. 1979)
강강훈 작가의 인물화 연작은 어떤 대상을 단순히 재현의 차원에서 묘사하는 것이 아니라 인물의 감정선을 따라 내면의 세계로 진입하게 하여 관람자를 진정한 자아와 대면하도록 유도한다. 또한 우리 내면에 잠들어있는 또 다른 자아를 탐색하거나 자신의 정체성을 들여다보게 한다. 작품의 소재로 간간히 등장하는 작가의 딸은 작가 자신을 투영한 것이기도 하다. 작가를 닮은 한 인생의 찰나를 놓치기 싫다는 데서 연유한 작업은 자유로운 물감의 형태들과 함께 유동적으로 표현된다. 최근의 목화 시리즈는 인물에 사물을 더하여 과거와 미래라는 폭넓은 주제를 구상과 추상의 경계에서 선보인다. 주요 그룹전으로는 제주도립미술관, 우양미술관, 클레이 아크 김해미술관, 경기도박물관, 제주 현대미술관, 경남도립미술관, 서울시립미술관 등이 있으며, 그의 작품은 국립현대미술관에 소장되어 있다. 홍콩, 싱가포르, 상하이를 포함한 전 세계 다양한 아트 페어에서 작품이 매진될 만큼 주목받고 있으며, 오늘날 한국 현대미술의 선두주자로서 국제적으로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